본문 바로가기
솔직한 후기/이것저것 후기

건설근로자 공제회 퇴직금 타기.real 후기 (사유:취업준비)

by 채피리 2023. 7. 18.

안녕하세요 채피리 입니다!

이번에 제가 건설근로자 공제회 퇴직금 / 일명 퇴직공제금을 받게 되었는데요.

퇴직공제금을 신청할때 어렵게 생각하시는분이 있을까봐 제가 한번 직접 신청하면서 적어봅니다!

 

퇴직공제 제도란?

자 우선 퇴직공제제도란? 간단히 말하여 여기저기 돌아다니는 건설업 특성상

일반 상용직같은경우 주15시간 이상씩, 1년간 근무하게되면 받는 퇴직금을 받기가 힘든데요.

그로 인해서 건설근로자를 위한 맞춤 복지제도가 만들어졌습니다.

적립일수가 252일 이상 되어야하고, 건설업에서 완전히 손을 떼거나, 기타 사유가 충족될시 받을수가 있습니다.

현장을 옮겨다니고, 회사를 옮겨다녀도 통합하여서 받을 수 있으니 좋은 제도죠?

퇴직공제금 신청안내

신청을 하게되는경우

적립일수가 252일 이상이어야하고, 사업시작, 고령, 타업종 취업,학업,군입대 등

더이상 건설업에 종사하지 않는다. 라는 것에 대한 증빙이 필요합니다.

 

저같은경우는 '취업준비' 로 신청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쉽게 받는방법? 쉬운방법? 일수있습니다.)

그러면 제가 신청한 취업준비로 예를 들어 확인해보겠습니다.

 

나의 퇴직공제금 조회

저같은경우 퇴직공제금 확인내역에 들어갔을때,

적립일수는 270일 이상으로 최소기준인 252일 이상이 된걸 볼 수 있습니다.

252일 이상이고 원금은 140만원 정도가 나왔는데, 여기다가 +공제회에서 주는 이자까지 포함해서 준다고합니다!!

이렇게 금액도 눈으로 봤으니 신청을 해볼까요??

 

저같은경우는 퇴직공제금을 신청할때 사유가 취업준비로 했기때문에

두가지 서류가 필요했습니다.

1. 공무원증 등 각종 시험응시표 혹은 그를 준비한다는 수강증

2. 자필 사유서 (양식은 다운가능)

그리고 추가로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신청탭에가면 이렇게 자신의 개인정보와 퇴직공제금을 입금받을 계좌번호를 적어주고

필요한 서류 (신분증,시험응시표or수강증,자필사유서)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제가 캡쳐할때 잘못찍어서 학업으로 되있네요..? :(

 

 

아무튼 이런식으로 자필 사유서까지 작성을 완료해주고 신청을 해주면 됩니다!

내용을 쓰기 힘든분들을 위해 제가 대충 저렇게 작성해봤어요 ㅎㅎ

신청을 완료하면 이렇게 접수가 완료된 모습입니다.

취업준비로 정상적으로 신청을 완료했고요! 접수하자마자 접수완료되었다고 문자가 한통옵니다.

증빙하는 서류나 다른곳에서 문제가 있을시 연락이 온다고 안내문자가 오게되고요.

최대 14일이내에 지급이 된다고하는데, 다른 후기들을 보니 금방 지급이 된다고합니다!

만약 받게된다면 내용을 수정해서 올려보도록하겠습니다.

댓글